전기차 충전비용

2020년 테슬라의 주가가 폭등함에 따라 전기차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의 아이코닉 및 코나 같은 차량들을 보았을 때 전기차 시장은 점차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는 기존 차량보다 훨씬 값싼 유지비가 장점입니다. 아래에서 전기차 충전비용을 확인해보세요.

1. 전기차 충전소 종류 및 수량

1) 전기차 충전소 수량

전기차 충전소 수량
전기차 충전비용

전기차 충전비용을 알아보기전에 국내에 전기차 충전소가 얼마나 있는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먼저 국내 전기차 충전소는 2020년기준 약 20,000개가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경기도는 3,615개의 충전소로 가장 많은 충전소가 설치된 지역입니다. 서울은 약 2천 개의 충전소가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2) 전기차 충전소 종류

전기차 충전소 종류
전기차 충전비용

전기차 충전의 종류는 크게 급속형, 완속형, 이동형 3가지로 나누어지며 각 종류에 따라 충전비용 또한 달라지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 완속 충전기 :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며 특히 개인 또는 아파트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의 종류는 대부분 완속 충전기 입니다. 교류(AC) 전력을 공급하며 전기차의 OBC가 완속 충전기로부터 오는 전력을 직류로 변환하여 충전합니다. 보통 완전하게 충전하기까지 4~5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급속 충전기 : 급속 충전기는 말 그대로 충전 속도가 빠른 충전기입니다. 충전기가 직접 직류(DC) 전력을 공급하는 형태이며 1~2시간 이내에 완충이 가능합니다.

  • 이동형 충전기 :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이동형 충전기는 설치없이 220V 콘센트를 이용하여 충전합니다. 완속 충전기보다 현저하게 느린 충전 속도를 보여주는데 긴급상황에만 주로 이용되는 충전기입니다.

자, 그렇다면 충전기 종류에 따른 전기차 충전비용은 어느정도일까요?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2. 전기차 충전비용 정리

1) 급속 충전기 전기차 충전비용

전기차 충전비용
전기차 충전비용

처음으로 알아 볼 전기차 충전비용은 급속 충전기로 인한 충전입니다. 주로 고속도로 휴게소나 공공기관 등의 외부 장소에서 충전할 시 비용입니다. 보통 공급용량은 50kW이며 충전비용은 인하 후100km당 4,000원 정도라고 합니다.

2) 완속 충전기 전기차 충전비용

완속 충전기의 경우는 주로 주택이나 아파트 주차장에 설치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6~7kW의 공급용량을 보여주며 100km 당 1,100원 정도의 전기차 충전비용이 들어갑니다.

3) 전기차 충전비용 인상

전기차 충전비용
전기차 충전비용

전기차 충전비용은 지속적으로 인상될 예정입니다.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본래의 가격으로 돌아간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현재 3년 동안 할인된 가격으로 충전비용이 운영되어왔는데 2021년 6월까지 기본요금 50%할인 및 전력량 요금 30% 할인이 적용되지만 2021년 7월부터 2022년 6월까지는 기본요금 25% 할인 및 전력량 요금 10% 할인이 적용됩니다.

 

마지막으로 2022년 7월부터는 할인율이 아직 없다고 합니다. 물론 그럼에도 전기차 유지비용이 내연기관차보다는 저렴하지만 메리트가 많이 줄어들지 않나 싶습니다.

 

지금까지 전기차 충전비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값싼 유지비용이 장점입니다. 추가적으로 현재 국가에서 전기차 구매시 500만 원 상당의 보조금 지원까지 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전기차는 꽤나 메리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혜택이 사라지면 이점이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구매를 하시려면 얼른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