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

여름과 겨울만 되면 난방 또는 냉방 비용에 걱정이 생깁니다. 이때 태양광 설치는 여러분의 염려를 덜어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정부에서 주도적으로 시행하기에 보조금 또한 받을 수 있습니다.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에 대해 아래에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가정용 태양광 장, 단점 및 설치방법

1) 가정용 태양광 장, 단점

가정용 태양광 장, 단점 및 설치방법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을 알아보기 전에 가정용 태양광 설치에 단점과 장점은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본적인 거지만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장점은 간단합니다. 태양 빛은 말 그대로 무한합니다. 해가지는 일은 없을 테니 말입니다. 또한 안전하고 환경친화적이며 지리에 제한받지 않습니다. 즉, 여러분은 지붕 또는 산 아래 어디든 태양광 설치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여러분의 전기세가 훨씬 저렴해집니다. 3kW 가정용 태양광을 설치하게되면 매달 약 320kW의 전기를 생산해낼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장려하기 때문에 가정용 태양광 보조금이 나오는 것 또한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치를 잘못하게되면 빛 반사로 인해 이웃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뿐만이 아니라 윗집의 잘못된 태양광 패널 설치로 인해 아랫집에 햇빛이 들어오지 않을 수 있으니 꼭 주의해야 합니다.

2) 가정용 태양광 설치방법

가정용 태양광 장, 단점 및 설치방법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

가정용 태양광 설치방법은 어찌 보면 간단합니다. 햇볕이 잘 드는 장소를 마련한 뒤 사각 파이프를 통해 패널을 설치한 후 인버터와 연결하시면 됩니다.

 

패널은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 네이비 또는 검은색으로 보이는 평평한 판을 이야기하는데 태양광을 모으는 역할을 합니다. 이후 인버터를 통해 패널에서 모은 직류전기를 교류로 바꾸는 것입니다.

 

가정용 태양광은 혼자서도 설치가 분명 가능합니다. 하지만 업체에 도움을 청하면 훨씬 쉽고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은 어느 정도일까요? 아래에서 살펴보세요.

2.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 및 보조금

1)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 및 보조금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은 일반적으로 태양광 패널의 용량과 패널 및 인버터의 품질 및 가격에 따라 크게 변동됩니다. 또한 어떤 업체에 의뢰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나겠습니다.

 

가정용 태양광은 보통 3kW를 설치하게 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한 달에 약 320kW의 전기를 생산해낼 수 있는 용량입니다. 패널 및 인버터는 중국산 또는 국산 그리고 제조회사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당연히 국산이 비쌀 것이며 제조회사가 이름이 있을수록 높은 가격을 보입니다.

 

또한 설치 난이도에 따라 가격이 변동되는데 평평한 곳보다는 경사진 곳이 가격이 높습니다. 물론 설치기간이 길수록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이 더욱 들어갑니다.

 

모든 것을 종합해보았을 때 평균적으로 1kW당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은 120만 원에서 140만 원 사이에 형성되어 있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2) 가정용 태양광 설치 보조금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 및 보조금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은 국가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태양광 발전 사업이 현 정부에서 시행하는 신재생 에너지 보급 사업의 일환이기 때문입니다.

 

태양광 설치는 전기세를 아낄 뿐만이 아니라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이는 3kW 용량은 해당하지 않지만 그 이상의 경우 전기를 누적한 뒤 한전에 되팔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정부는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을 지원해주고 이를 수익금으로 상환하는 제도를 만들었습니다. 태양광 설치로 얻는 이익으로 돈을 갚아나가는 것과 동시에 이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꽤나 부담 없으며 오히려 장기적으로 이득을 가져다준다고 합니다.

3) 가정용 태양광 설치 시 주의할 점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 및 보조금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

가정용 태양광 설치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적정 돈을 아끼려고 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태양광은 설치 후 20년 이상 사용하기 때문에 비, 눈, 태풍 등에 의해 파괴되지 않도록 튼튼해야 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싼 업체 또는 재료일수록 당연스럽게도 내구도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여러 업체를 통해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을 비교한 뒤 결정을 내리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지금까지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 보조금 그리고 설치방법 및 장, 단점까지 전부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정부가 주도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친환경 에너지 정책의 핵심이 바로 태양광입니다. 솔직히 태양광은 원전을 뒤로하고 추진할 만큼 에너지 효율이 좋지 않은데 왜 그러는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태양광 설치를 통해 개인이 이득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