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작성방법

법인 형태를 가지는 스타트업을 만들거나 창업하려면 사업계획서 작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실패 최소화를 위한 자금 조달 및 전략을 구체적으로 생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을 확인해보세요.

1. 사업계획서 작성 이유 및 원칙

1) 사업계획서 작성 이유

사업계획서 작성 이유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사업계획서 작성 목적과 원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할까요? 크게 다섯 가지 이유가 존재합니다.

 

첫 번째는 체계적인 사업 준비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창업절차는 복잡하고 예상치 못한 일들이 발생하는데 사업계획서는 이에 대한 대비로 훌륭합니다.

 

두 번째는 성공 가능성 증가입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 내가 들어가려는 시장의 상황 그리고 위험 부담 등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사업의 이정표가 될 수 있습니다. 사업을 진행하다 보면 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또는 옳은 방향으로 가는지에 대해 의문이 듭니다. 이때 잘 작성한 사업계획서는 목표에 효율적으로 다가가는 수단입니다.

 

마지막으로 사업계획서를 통해 각종 투자자에게 홍보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투자를 종용받는 곳이라면 사업 계획이 구체적이고 뚜렷한 곳에 투자하지 않을까요?

2) 사업계획서 작성 원칙

사업계획서 작성 원칙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을 할 때는 몇 가지 원칙을 따라야합니다. 사업계획서는 각종 투자 관련자를 설득을 위해 신뢰가능해야하며 생산계획이나 여러 가지 투자계획 간의 논리적인 불일치가 존재하지 않는 일관성을 가져야 합니다.

 

뿐만이 아니라 누가 봐도 이해하기 쉬워야 하며 다른 사업과의 차별점을 만들어내는 독창성을 보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실패를 점치는 비관보단 성공을 점치는 낙관의 경향이 중요합니다.

 

위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이유와 원칙을 숙지하신 뒤 사업계획서를 계획하고 만들어야 합니다. 자, 그렇다면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을 아래에서 살펴보세요.

2.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1) 현황에 대해 작성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첫 번째는 현황에 대해 쓰는 것입니다. 바로 창업자와 창업 기업에 대한 기본 정보를 작성하는 것을 뜻 합니다.

2) 창업제품에 대한 개요 작성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두 번째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은 창업제품에 대한 개요 작성입니다. 말 그대로 여러분이 선보일 아이템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여 작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고 있는 창업제품이 여타 제품보다 나은 점은 무엇인지, 결국 여러분의 창업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작성합니다.

3) 본문 내용 작성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마지막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은 본문 내용 작성입니다. 본문 내용은 많은 것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SST 방법을 이용하여 작성하시면 직관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PSST 방법은 문제 인식(Problem), 실현 가능성(Solution), 성장전략(Scale - up), 팀 구성(Team)으로 이루어진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입니다.

 

먼저 문제 인식 파트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현재 여러분이 계획 중인 창업아이템에 대한 문제점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완벽한 것은 없습니다.

 

객관적으로 장점이 더 크기 때문에 여러분이 선택했음에도 문제 인식은 매우 중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창업 아이템 자체의 문제 그리고 경쟁 제품과의 비교 시 생기는 문제점, 마지막으로 고객들이 개선을 원할 문제점 등을 파악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본문 두 번째 파트는 실현 가능성, 즉 해결책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내 제품에 대한 개선 방법, 고객 요구에 대한 반응 그리고 경쟁 제품과의 승리를 어찌할지 상세하게 작성합니다.

 

세 번째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파트는 성장전략입니다. 이는 여러분의 창업이 원대한 목표를 향해갈 것이라면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에 있어 꼭 필요합니다. 사업 성장에 있어 자금은 절대적입니다.

 

자금을 어찌 사용하고 조달할지에 대한 계획을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국내 및 해외 시장에 어찌 진출할지에 대한 여부도 중요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본문 마지막 파트는 바로 팀 구성입니다. 자신을 포함 직원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작성합니다. 또한 그러한 개인이 모여 이룬 팀은 어떠한 기술개발이 가능한지에 대해 기재해야 하며 일자리 창출 및 근로시간 단축 등의 사회적인 가치 창출에 대한 이야기도 작성하시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및 작성 이유 그리고 작성 원칙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사업계획서는 위험천만한 창업 및 사업 진행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여러분이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정표가 되어줄 수도 있습니다. 특히 PSST 방법을 통해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자신의 사업을 들여다보는 것은 실패 확률을 줄이고 성공 확률을 올려주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여러분의 사업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업자등록증 신청방법 2가지 꼼꼼하게 알아보자!

 

사업자등록증 신청방법 2가지 꼼꼼하게 알아보자!

사업자등록증 신청방법 최근 1인 사업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스마트 스토어가 있습니다. 이러한 창업을 위해서는 꼭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아래를 참고하여 사업자등

taegi-world.tistory.com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방법 이렇게 간단해?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방법 이렇게 간단해?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방법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는 대부분 개인사업자로 시작합니다. 하지만 매출 및 수익이 늘어감에 따라 사업 확장 그리고 세금 절세 등의 목적으로 법인 설립을 고려합니

taegi-worl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