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높이는 방법

외부의 바이러스나 병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힘을 면역력이라고 합니다. 최근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영양제, 음식 등 면역력 강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면역력 높이는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1. 면역력 높이는 방법

1) 충분한 수면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높이는 방법

충분한 수면은 가장 기초적이지만 중요한 면역력 높이는 방법입니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 했을 때 입술이 헐거나 몸이 으슬으슬해지는 것을 느낀 적이 있을 겁니다.

 

멜라토닌이 활발해지는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숙면을 취하게 되면 낮에 생긴 해로운 세포를 면역세포가 제거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또한 성장호르몬이 강하게 분비되어 자가면역에 중요한 T림프구가 증가합니다.

2) 하루 최소 8번 손 씻기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높이는 방법 두 번째는 하루 최소 8번 손을 씻는 것입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고 큰 시간과 노력이 필요 없습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각종 유해세균과 가장 많이 접촉하는 신체부위는 손입니다. 하루 약 6만 마리의 세균이 손에 붙게되는데 손을 씻지 않게 되면 고스란히 다른 신체부위로 옮겨가게 됩니다.

 

손을 씻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면역력 높이는 습관 가운데 하나입니다. 손을 자주 씻는것으로 식중독 및 여러 가지 감염질병을 60%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올바른 손 씻기를 체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면역력에 좋은 음식 섭취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높이는 방법

세 번째 면역력 높이는 방법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사실 매우 당연한 사실이고 어렵지 않은 방법 가운데 하나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녹황색채소나 항바이러스 및 항균 효과가 뛰어난 마늘, 조개, 토마토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더 많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잔병은 이제 그만!

4) 면역력에 좋은 영양제 섭취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높이는 방법

음식과 더불어 면역력에 좋은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 또한 면역력 높이는 방법입니다. 영양제는 조리할 필요 없이 섭취가 가능하기에 간편하고 효과적입니다.

 

면역력에 좋은 영양제는 수없이 많습니다. 하지만 감히 제가 추천드리는 영양제는 유산균과 비타민C 그리고 비타민 D입니다. 유산균은 인체 면역에 가장 중요한 장 건강에 직결되는 부분이며 비타민 C는 항산화 효과와 더불어 피로 해소, 감기 예방까지 완전무결한 영양소라 생각됩니다.

 

비타민D는 매스컴에 몇번 올랐지만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결핍 상태로 살아갑니다. 인체의 비타민 D 수치의 상승은 면역세포 활성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햇빛을 쬐기 어려운 현대인에게 비타민 D 섭취는 훌륭한 면역력 높이는 방법입니다.

 

아래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5) 장을 건강하게 만들기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높이는 방법

다섯 번째 면역력 높이는 방법은 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장은 인체의 면역기능 70%를 담당하고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유익균이 유해균보다 많은 건강한 장 생태계를 조장하는 것은 면역 세포를 활발하고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를 가집니다. 그렇다면 어찌 장 건강을 지킬 수 있을까요?

 

장을 건강하게 유지 시키려면 앞서 이야기했듯이 장내 유익균을 늘리고 유해균은 줄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및 발효식품을 섭취하고 프로바이오틱스를 영양제로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장 건강이 회복되어 활발해지면 연동운동이 활발해져 변비 해소에도 큰 도움이 줍니다. 물론 가공 음식 및 패스트푸드를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변비 해결방법 핵심 3가지 이렇게나 쉬웠어?

6) 적정 체온 유지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높이는 방법 여섯 번째는 적정 체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인체의 체온은 항상성에 의해 유지되는데 체온이 떨어지게 되면 면역력 또한 떨어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체온이 1도가 내려가면 신진대사율이 12%가 내려간다고 합니다. 40~43도 정도 되는 따스한 물을 통해 반신욕을 해주는 것은 쉽고 기분 좋게 체온을 상승시키는 방법입니다.

7) 꾸준한 운동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높이는 방법

운동은 당연스럽게도 면역력 높이는 방법 가운데 하나입니다. 운동이 면역력을 높여 주는 이유는 다양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앞서 이야기한 체온 상승에 운동이 기여할 수 있습니다. 뿐만이 아니라 운동을 통해 열충격 단백질이 활성화되면 선천적 면역세포 가운데 하나인 NK세포를 활성화시킨다고 합니다.

 

면역력 높이는 운동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간단한 조깅부터 여유가 된다면 근력운동까지 해주신다면 면역력뿐만이 아니라 인생 전반적으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8) 림프 마사지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높이는 방법

마지막 면역력 높이는 방법은 림프 마사지입니다. 림프구는 외부로 들어오는 바이러스 및 세균을 죽일 수 있는 면역세포이며 림프절은 림프구가 모여있는 곳입니다.

 

그렇기에 목 또는 겨드랑이 등에 집중적으로 몰려있는 림프절을 마사지해주는 것은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훌륭한 면역력 높이는 방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면역력 높이는 방법 8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면역력 강화를 위해서는 특별한 행동보다는 평소 습관 또는 음식 섭취 등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간혹 면역력 높이는 주사를 이용하려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한 주사는 일반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영양성분을 농축하여 혈액으로 흘려보내는 것입니다. 몸이 정말 안 좋은 상황일 때 가끔 맞아주는 것은 괜찮지만 웬만하면 평소 영양제 섭취를 꾸준히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오늘도 제 글이 여러분의 건강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