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석 제거하는 법

치아 사이 보기 싫은 누런 떼는 정말 보기 싫습니다. 이를 치석이라고 합니다. 아름다운 웃음에는 치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치과 이용 또는 셀프로 치석을 없애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래에서 치석 제거하는 법을 확인하세요.

1. 치석이 생기는 이유

치석 생기는 이유
치석 제거하는 법

치석 제거하는 법을 알아보기 전에 치석이 무엇인지, 왜 생기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치석은 칼슘, 인 등의 무기질과 침, 플라그가 섞여 치아 표면에 딱딱하게 굳어서 생긴 침착물로 미관상에도 좋지 않고 충치와 잇몸 질환을 유발하기에 꼭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석이 생기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올바르지 못 한 양치습관

  • 흡연

  • 유전적 요인

꼼꼼 하지 못한 양치습관은 플라 양치 치아 표면의 얇은 막에 세균이 들러붙어 생기는 플라그 제거를 어렵게 만드는 결정적인 원인입니다.

 

뿐만 아니라 담배를 피우는 경우 유해물질로 인해 더 많은 치석, 특히 꺼먼 색 착색을 일으키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유전적으로 치열이 고르지 않거나 타액 점조도가 높은 사람의 경우 남들보다 치석이 잘 생기게 되니 평소 관리에 힘을 써야 합니다. 유전적 요인을 제외한 양치습관과 흡연을 잘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자, 그렇다면 치석 제거하는 법을 아래에서 살펴볼까요?

2. 치석 제거하는 법 5가지

1) 치석 제거기 사용

치석 제거하는 법
치석 제거하는 법

집에서 치석 제거하는 법 첫 번째는 치석 제거기 사용입니다. 치석 제거기는 흔히 치과 스케일링에서 이용하는 갈고리 모양의 그것입니다.

 

대부분 5,000원 이내로 셀프 치석 제거기 구입이 가능합니다. 그냥 치석을 긁으셔도 효과가 있다고 하지만 그 전에 아래에 일종의 치석 불리기 과정을 해주세요.

  • 양치를 한다.

  • 베이킹소다와 소금을 섞은 물로 헹군다.

  • 과산화수소수를 섞은 물로 입을 헹군 뒤 물로 다시 깨끗이 헹군다.

위의 과정을 거치게 되면 치석이 부드러워져 쉽게 긁어져 나온다고 합니다.

2) 이쑤시개

치석 제거하는 법
치석 제거하는 법

셀프 치석 제거하는 법 두 번째는 이쑤시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치석 제거기가 없을 경우 임시방편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치석 불리기 과정을 진행 한 후 이쑤시개를 이용하여 치석을 긁어내시면 됩니다.

3) 효모 또는 베이킹 소다를 통한 양치

치석 제거하는 법
치석 제거하는 법

세 번째 집에서 치석 제거하는 법은 효모 또는 베이킹소다를 통해 양치하는 것입니다.

 

베이킹소다는 치석제거 뿐만이아니라 미백 효과까지 갖추고 있으며 효모의 화합물은 박테리아가 치아로 번식하는 과정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속는 셈 치고 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4) 오렌지

치석 제거하는 법
치석 제거하는 법

오렌지를 이용한 방법 또한 치석 제거하는 법 가운데 하나라고 합니다. 정말 놀랍게도 비타민c가 풍부한 오렌지에는 치석을 만드는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렌지를 이용한 치석 셀프 제거는 오렌지 껍질 안쪽의 흰 부분으로 치석을 문질러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5) 스케일링

치석 제거하는 법
치석 제거하는 법

위의 모든 치석 제거하는 법을 해봤음에도 효과가 없다면 치과에서 치석 제거를 하셔야 합니다. 바로 스케일링입니다.

 

스케일링을 자주 하면 좋지 않다는 이야기가 많지만 그것은 틀린 말입니다. 초음파 진동을 이용하여 치석을 떨어뜨리는 스케일링은 1년에 최소 한 번 이상 해야 합니다.

 

국가에서 보장해 주는 의료행위이기 때문에 치석 제거 비용이 겨우 15,000원 이내로 해결됩니다. 그러니 치석이 생기기 전에 스케일링을 꼭 주기적으로 해주세요.

 

지금까지 치석 제거하는 법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치석 제거하는 법도 중요하지만 치석을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이빨 치석 또는 잇몸 속 치석이 생기지 않게 할수있을까요? 아래를 확인하세요.

3. 치석 예방하는 방법

치석 예방하는 방법
치석 제거하는 법

1) 올바른 양치

치석 개방하는 방법 첫 번째는 올바른 양치입니다. 가정 간단하지만 중요한 행위입니다. 치아와 잇몸 사이 작은 틈, 뒤쪽 치아 그리고 혓바닥까지 꼼꼼하게 닦아내고 깨끗이 헹구는 것까지 꼭 신경 써주시길 바랍니다.

2) 주기적인 스케일링

치석 제거 하는 법에서도 언급했지만 주기적인 스케일링은 필수입니다. 여러분이 아무리 올바른 양치 습관을 가져도 완벽하게 치석을 없앨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스케일링을 꼭 해야 합니다.

3) 구강관리 용품 사용

마지막으로 구강관리용품 사용입니다. 칫솔질을 끝낸 후 치실과 같은 보조용품을 사용하시는 것은 완벽한 관리의 첫걸음입니다.

 

 

지금까지 집에서 치석 제거하는 법 4가지와 치과 치석 제거 방법 그리고 예방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치석은 인상에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잇몸 염증 및 구강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치아는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아차 하는 순간 많은 비용과 시간이 나가게 됩니다. 부디 치석 제거 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