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인강 추천 및 전망

주택관리사라는 직업 들어보셨나요? 최근 급격하게 부상하고 있는 직업 가운데 하나입니다. 현실적인 주택관리사의 전망이 궁금한가요? 아래에서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인강 추천 및 전망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1. 주택관리사란?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인강 추천 및 전망

주택관리사란 무엇일까요? 주택관리사는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을 관리하는 전문직입니다. 입주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건물을 안전하게 유지 및 보수하는 역할을 가집니다.

 

추가적으로 공동주택을 운영 및 관리하기 위해서는 금액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금액을 입주자 및 사용자에게 청구한 뒤 수령, 지출 및 관리하는 중요한 업무를 하게 됩니다.

 

어쩐지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나요? 네 맞습니다. 주택관리사는 쉽게 말해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아파트 관리소장을 이야기합니다.

2.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1) 1차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인강 추천 및 전망

주택관리사 시험과목은 1차와 2차로 나누어 집니다. 1차 주택관리사 시험과목은 민법, 회계원리 및 공동주택 시설개론입니다.

 

1차 시험은 3과목이기에 더욱 어렵습니다. 특히 회계원리와 민법은 합격의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과목입니다. 5지 선택형 객관식으로 진행되며 과목당 50분의 시간이 주어지게 됩니다.

2) 2차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2 번째 주택관리사 시험과목은 주택관리관계법규 와 공동주택관리실무입니다. 1차에 비해 1과목이 적습니다. 그만큼 2차 시험은 1차에 비해 부담감이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2차 시험은 5지 선택형 객관식과 동시에 단답형 또는 기입형의 주관식 문제도 포함됩니다. 제한 시간은 1차 시험과 같이 과목당 50분입니다.

3) 합격기준

주택 관리사 시험은 선발예정인원 범위 내에서 합격자 결정 점수 이상을 얻은 사람을 기준으로 고득점자 순으로 결정됩니다.

 

먼저 모든 과목이 40점 이상이고 전 과목의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 득점한 사람의 수가 선발예정인원에 미달한다면 모든 과목 40점 이상을 득점한 자를 기준으로 세웁니다.

 

추가적으로 동점자가 발생하여 선발인원을 초과한다면 동점자를 모두 합격자로 처리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주택관리사 시험과목은 어떻게 공부하는 게 좋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인터넷강의(인강)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3. 주택관리사 인강 추천

1) 에듀윌

주택관리사 인강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인강 추천 및 전망

주택관리사 인강 추천 첫 번째 바로 에듀윌입니다. 에듀윌은 대형 사이트답게 많은 홍보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오랜 기간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좋은 교재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인강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인강 추천 및 전망

뿐만 아니라 주택관리사 인강을 수강 신청하면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이점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평생 환급 또는 패스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합격만 하면 수강료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2) 해커스

주택관리사 인강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인강 추천 및 전망

두 번째 주택관리사 인강 추천은 해커스입니다. 해커스는 토익 및 토플과 같은 영어 교육으로 유명한 사이트입니다. 대형사이트이기에 기본적인 신뢰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인강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인강 추천 및 전망

대형 사이트답게 기초 교재 및 강의 무료 배포 또는 수강료 환급 이벤트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많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커리큘럼 또한 존재하니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공인중개사 인터넷 강의 추천과 마찬가지로 주택관리사 또한 인터넷 강의를 고를 때는 강사의 경력, 수강료, 그리고 잘 보이지 않는 추가적인 비용이 있는지 확인을 꼭 합시다.

4.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인강 추천 및 전망

주택관리사 시험일정은 위의 이미지와 같습니다. 6월부터 9월까지 1차 및 2차 접수를 완료한 후 7월 10일 또는 9월 18일에 주택관리사 시험을 치르면 됩니다.

5. 주택관리사 전망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인강 추천 및 전망

향후 주택관리사에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현실적으로 봤을 때 주택관리사는 꽤나 유리한 직업이라 볼 수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먼저 2010년에 제정된 주택관리사 의무채용제에 의해 공동주택의 관리주체는 무조건 주택관리사를 두어야 합니다. 법으로 보장받기 때문에 항상 수요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 가격이 치솟음에 따라 신도시 건설 등 주택공급정책은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택관리사 의무채용제와 더불어 늘어나는 주택공급은 주택관리사 전망이 나쁘지 않다고 추측할 강력한 근거가 됩니다.

 

지금까지 주택관리사 시험 과목, 인강 추천 및 전망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주택관리사는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비교적 취업에 유리한 직종입니다. 따로 필요한 자격이 없기 때문에 남녀노소 나이 상관없이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노후준비로 준비하고 있는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생의 제2막을 대비하기 위해 주택관리사 시험을 준비하는 것은 매우 괜찮은 선택처럼 보입니다. 오늘도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